무엇이 암을 일으킬까요? 2015년에 연구자들은 미국 의회 기술 평가국(U.S. Congress Office of Technology Assessment)이 1981년에 발표한 획기적인 연구 자료를 갱신하면서, 이 연구 속 추정치가 35년 동안 대부분 유지되었다고 언급합니다. 기인 요소의 35%를 차지하며, 담배는 가장 큰 암 발병 원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바로 다음으로 높은 기인 요소는 우리 식단이었고, 연구자들은 식단이 위험 요소 중 30-60%에 이바지했다고 추정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훨씬 더 논쟁적인 질문은 바로 “식단의 어떤 부분이 암 위험에 이바지했을까?”입니다.

The Fasting Method의 공동 설립자 Jason Fung, M.D. 번역: 길예리, DPT.

섬유질

1973년, 전설적인 아일랜드 외과의 사인 데니스 버킷트(Denis Burkitt)는 그가 일했던 아프리카 시골에서 근대 서구 문명의 특징적인 많은 질병이 눈에 띄게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암, 특히 대장암은 이러한 질병 중 하나였습니다. 버킷트는 식단 특히 섬유질 섭취가 이런 차이를 가져오는 주요 요소라고 가정했습니다. 전통적인 아프리카 식단에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대변이 커져서 양이 많은 배변을 자주 보았습니다. 크고 무성한 똥 더미. 유럽 이주민의 쥐꼬리만 한, 토끼 똥 같은 대변이 아니죠. 아마 이런 규칙적인 배변 움직임으로 소화기를 자주 비우는 것이 발암 가능성이 있는 대장 속 음식 부패를 방지했을지 모릅니다. 대변의 양이 많다는 건 곧 자주 배변을 “정화한다”는 거죠. 더 많은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개선하고 암을 줄이는 쉬운 방법이라며 열광적으로 그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1970년대부터 2000년대 초까지 사람들은 암 예방을 위해 더 많은 ‘불소화 식품’을 진심으로 먹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노력은 대체로 무익했습니다.

1990년대 중반에 들어 식이섬유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대장암 위험을 줄이는 데 거의 또는 전혀 영향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16년 동안 88,000명이 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간호사 건강 연구(Nurses’ Health Study)에 따르면 섬유질을 가장 많이 섭취한 여성은 가장 적게 섭취한 여성과 거의 동일한 암 위험이 있습니다. 다른 연구들도 똑같이 낙담다운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토론토 폴립 예방 그룹(Toronto Polyp Prevention Group), 호주 폴립 예방 프로젝트(Australian Polyp Prevention Project)2000년 뉴잉글랜드 의학 저널에 발표된 무작위 대조 시험 모두 섬유질 함량이 높은 식단이 암위험을 감소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식이 지방

다음 용의자는 식이 지방, 특히 포화 지방이었습니다. 식이 지방이 암을 유발한다고 의심할 물적 증거는 없었습니다. 어쨌든 인간은 수천 년 동안 육류와 유제품을 통해 동물성 지방 및 야자유나 올리브유와 같은 식물성 지방과 같이 포화 지방을 포함한 지방을 먹어 왔습니다.

식이 지방이 어떻게 암을 유발하는지 아무도 몰랐습니다. 이야깃거리라도, 지방을 많이 섭취 한 사람들이 암에 걸린다는 건 거의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이누이트 족은 고래와 바다표범을 통한 동물성 지방을 많이 먹었고, 남태평양 섬 주민은 포화 지방이 많은 야자유가 가득한 코코넛을 많이 먹었습니다. 두 집단 모두 수 세기 동안 많은 지방을 섭취했는데도 낮은 암 발병률을 누렸고, 인도의 채식주의자들은 대부분 곡물로 된, 지방 함량이 매우 낮은 식단을 먹었음에도 암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197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과학계 전체가 ‘지방은 나쁘다’라는 시류에 편승했기에 논리적으로 아마 지방이 암을 유발할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정설이 있는데, 누가 증거가 필요합니까? ‘모든 나쁜 것을 식이 지방의 탓으로 돌리자’가 당연한 일이었죠. 자, 계속하세요!

여성 건강 계획(Women ’s Health Initiative)에서 실험 참여 여성을 무작위로 저지방 식단에 배정되었고 이에 따른 유방암대장암 위험을 측정했습니다. 안타깝게도 두 가지 경우에서 저지방 식단은 암을 예방하거나 그 위험성을 줄이는 데 실패했습니다. 다음은 무엇일까요?

비타민 결핍?

다음 생각은 괴혈병이 비타민 C 결핍으로 생기는 질병인 것처럼, 암이 특정 비타민 결핍 때문일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먼저, 비타민 A와 그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선정되었습니다. 1996년에 발표된 대조 실험에서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폐암을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 참가자는 무작위로 보충제를 받았습니다. 불행히도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비타민A 보충제를 섭취 한 무리는 암위험이 낮다는 것이 아니라 암위험이 높다였습니다.

다음은 비타민 B였습니다. 비타민 B 섭취와 암위험에 대한 여러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를 분석했을 때, 다시 좋지 않았습니다. 비타민 B를 더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암위험이 낮지 않았고, 높은 암위험에 놓였습니다.

비타민 C의 경우도 암위험 감소의 증거 없이 똑같이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여기에서는 암위험이 더 높다는 징후가 없었습니다. 비타민 C 보충제를 사용한 모든 무작위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 결과 전반적 이점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비타민 D 보충제가 암 위험을 감소시킬 것이라는 기대가 높았습니다. 아이고, 최근 연구에서도 이 햇빛 비타민으로 암 발생률이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은 뭘까요? 심장병 예방에도 실패한,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E였습니다. 안타깝게도 비타민 E 보충제는 암 발병률을 줄이지 못했습니다 .

식단과 암

이렇게 수년에 걸쳐 이루어진 집중적이고 값비싼 의학 연구 끝에 우리는 정말 불만족스러운 결론을 내렸습니다.

  • 식단은 암에 큰 역할을 합니다
  • 섬유질 부족은 암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 과도한 식이 지방은 암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 비타민 결핍은 암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모호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결론은 말 그대로 수십 년의 연구 시간과 수백만 달러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매우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이 아직 없습니다. 이 모든 식이 요소가 암을 유발하지 않았다면 무엇이 그랬을까요? 2000년대 중반까지 그 답은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비만과 암

암 예방 연구 II(Cancer Prevention Study II)라는 이 대규모 전향적 동연령군 연구는 1982년에 시작했습니다. 이 거대한 과학 사업은 백만 명이 넘는 모든 참가자를 그저 등록하기 위해 자원 봉사자 77,000명을 요구했습니다. 평균 연령 57세인 참가자는 연구 시작 시점에 건강했으며 발견 가능한 암이 없었습니다. 이후 2년마다 누가 죽었고 왜 죽었는지 추적했습니다. 2003년 자료를 통해, 이미 당뇨병, 심장병 및 뇌졸중의 위험 요소로 이미 잘 알려진 비만이 암위험을 크게 높인다는, 이 새롭고 속 뒤틀리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모든 암이 비만과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폐암은 주로 담배 연기 때문에 발생하며, 과체중인지 아닌지는 폐암 위험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매우 흔한 유방암 및 대장암을 포함한 많은 다른 암은 비만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현재 세계 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는 비만과 관련된 암 유형을 최소 13가지로 제시하고 있으며, 그 외 여러 유형의 암도 비만과 연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만이 암 발병에 큰 역할을 한다는 건 좋은 소식인 동시에 나쁜 소식입니다.

나쁜 소식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비만의 급속한 유행이 멈추고 있다는 징후를 거의 찾을 수 없다는 겁니다. 좋은 소식은 우리가 정상적인 체중을 얻기 위한 합리적인 전략을 제공할 수 있다면, 이렇게 많은 고통을 유발하는 암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새롭게 주목받는 고대 전략 중 하나입니다. 저의 새 책 The Cancer Code에서 자세한 내용을 읽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The Cancer Code를 참고하세요.

Pique Fasting Tea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단식 교육, 지원 및 커뮤니티를 보려면 The Fasting Method를 방문하세요.


Jason Fung, M.D.
By Jason Fung, M.D.

Jason Fung, M.D., is a Toronto-based nephrologist (kidney specialist) and a world leading expert in intermittent fasting and low-carb diets.

Share this article with a friend
More articles you might enjoy...More Blogs